미국의 비즈니스 코칭 성공사례
성공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룬 미국의 비즈니스 코칭의 성공사례 중 하나는 Ford Motor Company와 그 CEO인 Alan Mulally입니다. Alan Mulally는 2006년부터 2014년까지 Ford의 CEO로 재임하면서 코칭을 도입하여 코칭 리더십, 효과적인 조직관리, 혁신적인 전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에 활력을 불어넣어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미국의 비즈니스 코칭의 아주 좋은 성공사례입니다.
2000년대 중반, 포드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회사는 감소하는 시장 점유율, 막대한 재정적 손실, 파산의 위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경쟁이 심화되고, 환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연료 효율성 높은 차량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큰 변화를 요구받고 있었습니다. Ford는 역사적으로 큰 위기에 처해 있었고 회사를 되돌릴 수 있는 비전과 기술을 갖춘 리더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때 Boeing에서 상업용 항공기 부문을 이끌며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숙련된 임원이었던 Alan Mulally가 2006년에 포드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사장 겸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Ford에 입사하면서 위기에 처한 회사를 과감하게 혁신하기 시작했습니다.
Mulally가 취한 첫 번째 단계 중 하나가 투명성, 열린 소통, 팀워크 및 책임감을 중시하는 코칭 리더십을 정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는 비즈니스에 대한 단순화와 글로벌 접근 방식을 강조하는 "One Ford" 계획으로 알려진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이 전략은 회사의 글로벌 운영을 통합하고 핵심 제품과 브랜드에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부서의 최고 경영진이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사업 계획 검토" 회의로 알려진 정기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열린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고 부서간 장벽을 허물고 구성원간의 책임의 문화를 조성했습니다.
Mulally는 Ford의 재무 구조를 획기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그는 Ford의 모든 자산을 담보로 활용하여 235억 달러의 대출을 확보했습니다. 이것은 Ford가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가능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재정적기반을 제공했습니다.
Mulally는 또한 포드의 부활을 위해 제품개선에 집중했습니다. 그는 연료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차량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리더십 하에 포드는 중형차 중 가장 많이 팔린 포드 퓨전(Ford Fusion),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SUV 중 하나인 포드 이스케이프(Ford Escape) 등 일련의 성공적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Ford의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그는 리더들의 코칭 코칭 리더십 발휘, 재무 구조 조정, 혁신에 대한 집중을 통해 재무 상황을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회사는 2009년에 4년 만에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으며, 놀랍게도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도 경쟁업체와는 달리 정부의 구제 금융을 요청하지 않고 잘 넘겼습니다.
Alan Mulally는 코칭 리더십의 발휘를 통해 Ford를 다시 성공 궤도에 올려놓았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코칭의 원리들을 잘 활용하여 사내에 협업과 책임의 문화를 조성했고 직원들에게 가치를 중심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했습니다. Mulally의 리더십 하에 진행된 Ford의 이야기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때 코칭 리더십으로 성공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성공사례입니다.
Alan Mulally가 Ford에서 비즈니스 코칭으로 이루어 낸 수많은 실적들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성공, 비전, 팀워크, 혁신적인 리더십의 성공사례로 남았습니다. 그의 이러한 업적은 다양한 업계의 리더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며 그의 코칭 접근 방식과 "One Ford" 전략은 급변하는 세상과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자하는 많은 기업들의 모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